Home > 게시판 > 스토리 & 이벤트
올 스토리 & 이벤트
All Stories & Events
- 제목
- 요리유학 후, 글로벌 레스토랑 창업 가능할까?
- 작성자
- admin
- 작성일
- 2019-08-28 17:18:09
- 조회
- 9,989
백종원 같이 국내 요리 외식 산업 생태계를 완전 점령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누구나 꿈꾸는 나만의 레스토랑 브랜드, 글로벌 프렌차이징하기!
내 나이 불과 24, 이게 가능할까? 에 대한 고민이 많다.
●기술 / 언어 / 네트워크가 최대 이슈
글로벌 프렌차이징이 되려면 우선 준비해야 할 내용은 뭘까? 해외 레스토랑 창업에 성공한 선배들 통해서, 그들의 능력을 세분화해 보았다.
1. 글로벌 트레이딩과 현지법 이해를 위한 기본 커뮤니케이션 ▶ 영어
2. 레시피와 레스토랑 문화 개발
3. 레스토랑 시장내 포지셔닝 점검
4. 고객층 확보
5. 해외 네트워크
6. 실제적인 레스토랑 경영 능력 ▶ 비지니스 & HR
7. 해외 인턴십 경험을 통한 해외 고객 대응능력 및 마케팅 능력 향상
조리고 혹은 대학의 조리 학과를 통해, 요리를 익혀 온 학생이 이러한 글로벌 레스토랑 프렌차이징 시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조리 기술 습득과 언어 장벽 해제가 필수적이다. 근데, 조리 학원은 국내에서도 해결이 난다고 해도, 언어적인 부분은 국내에서 해결하기가 어정쩡하다. 보통 보면, 토플이나 아이엘츠와 같은 어학점수 준비는 국내에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소위, '문화가 있는 영어'를 말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해외에서 영어를 배우는 것이 맞는 것 같다. 그곳에서 자고, 매일의 변화하는 일상을 보고, 현지인 친구와 교류하면서 배운 영어는 쉬이 잊혀지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해외 생활 경험은 외국인을 직면했을 때에 순수한 자신감을 동원하는 일등 공신이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요리 실력과 언어를 빠르게 빌드업 (Build-up)하기 위해 요리 유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게 된다. 요리 유학을 마친 학생의 경우, 졸업 후 해외에 요리 관련 네트워크가 생기는데, 이것은 앞으로 요리경영인으로서의 커리어에 갈 수록 중요한 부분이 된다. 요리 유학 후, 같은 요리 학교 동문들 끼리 조그맣게 레스토랑을 차려 동일한 컨셉으로 홍보할 수 있다면, 요리 유학의 효과는 가장 극대화 될 것이다.
요리 유학을 택하는 경우, 1억~2억 사이의 막대한 비용과 1~3년이라는 시간이 들기는 하지만, 언어와 경영, 네트워크 등 글로벌 레스토랑 체인을 운영하는 셰프 경영인이 되기 위한 모든 팩터를 한번에 처리 (?)할 수는 있다는 장점은 크다. 더구나, 이왕 가는 유학에 요리 실기와 경영, 학위,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인턴 경험까지 있다면 금상 첨화이기 때문에 요즘은 요리 유학도 3년 학사 과정 중 인턴을 1.5년 진행할 수 있는 스위스나, 역시 학사 과정 중 최장 2년까지 OPT를 할 수 있는 미국 쪽으로 많이 가는 것 같다.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도 동일한 인턴 과정들이 있지만, 요리 유학을 굳이 이렇게 '요리'로 유명하지 않은 나라로 가는 이유는, 영주권 때문이기 때문에 역시 심사숙소 해야 하는 부분이다. 국가의 영역을 떠나 글로벌 셰프로 성장할 것인지, 영주권 취득을 위해 젊음을 바칠 것인지는 역시 개인마다 선택이 달라지는 부분이다.
요리 유학 후, 글로벌 레스토랑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모든 자격 요건에 아울러, 다양한 파트너들과 교류하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문제들을 헤처갈 수 있는 열정이 필요하다. '내것'을 만드는 일, 또 그것을 크게 만드는 일은 사람으로서 가장 가치있는 일로 평가 받는다. 더구나, 외식인으로서 '나만의 레스토랑을 갖는 일'은 나이가 들고 나면 가진 자는 최고의 자랑으로, 가지지 못한 자는 가장 후회하는 일로서 남게 되는 일이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라면 일생 일대의 프로젝트로 진행해 볼 일이다.
인턴십 가능한 해외 요리 디플로마 과정 리스트~! https://www.youtube.com/watch?v=gAI3VsMibzE 양주현 원장
T. 02) 537-7871 카톡상담 : uhakstar